대유에이텍이 북미대화 재개 기대감에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강세입니다. 22일 오전 9시 38분 대유에이텍은 전 거래일 대비 305원(23.37%) 오른 161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남북경협주로 분류되면서 자동차 부품관련주인 대유에이텍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가상승이유
대유에이텍은 +23.75%(310원)상승한 1615원에 거래되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유에이텍은 자동차부품관련주이에 몇 투자자들은 상승 이유로 전기차 및 현대, 기아에 대한 기대감에 강세를 보이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대유에이텍의 급등을 설명할 특별한 공시나 뉴스는 없는 상태입니다.
주가정보
이 시간 차트의 흐름은 현재 단기·중기 이평선이 정배열 상태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5일 매물대 돌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한달을 기준으로 보면 외국인이 6,723주를 순매도했고, 기관도 28.5만주를 순매도했지만, 개인은 오히려 14.1만주를 순매수했습니다. 같은 기간 개인의 거래비중이 94.5%로 가장 높아, 주요 거래 주체로 참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기관은 이 종목에 대해서 최근 3일 연속 9.0만주 순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3일간 기관이 대량 순매도를 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기업정보
대유에이텍는 1960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7년 상장됐습니다. 대유에이텍의 광주SEAT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QL), 쏘울(PS/SK3), 셀토스(SP2)/카렌스(RP), 봉고트럭(PU) 전차종을 기아자동차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다.
화성공장에서는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2019년 쌍용자동차의 판매실적 13.3만대 중 당사 시트 판매수량은 6.6만대로써 49.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대유에이텍은 1조 2,894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이는 전년 대비 16.1% 증가한 수치로 신차 매출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무려 전년 대비 387% 늘어난 326억 원의 실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196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9% 감소했는데 이는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 신청에 따른 추정손실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의 주가 전망
한 증권연구소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차 투자 주기가 10년 만에 재개된다며 “2018년 이후 기술 (무형자산) 투자가 집중됐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설비(유형자산) 투자가 본격화된다 이미 확보된 기술 상용화를 위해 생산 거점을 지속 확대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공정에서 내연기관을 BEV(배터리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는 것과 함께 다품종 소량 생산 위한 셀룰러 공정의 신설이 대폭 늘어난다”며 “10만대당 각각 200억원, 1000억원의 장비 매출이 예상된다. 지난 6개월간 6개 생산 거점의 투자가 발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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