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염화칼슘 제거 하부세차 방법

by 정보알람 2021. 1. 9.
반응형

몇칠전부터 시작된 북극 한파로 기온이 떨어지고 눈이 많이 내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워지면서 사고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사고를 방지하고자 제설용 염화칼슘을 도로위에 뿌려 안전하게 차량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염화칼슘은 차체에 부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겨울철 자동차 하부세차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 오늘은 자동차 하부세차의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제설제로 쓰이는 염화칼슘

 

눈이 많이 내리게 되면 도로가 미끄러워 사고가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설제를 뿌리게 됩니다. 제설제는 보통 염화칼슘이 쓰이는데 염화칼슘을 사용하게 되면 얼음이 어는 점을 낮춰 길이 미끄럽지는 않지만 자동차 하부 부식에 치명적입니다.

 

 

염화칼슘에는 염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염소는 금속부품과 맞닿은 순간 부식을 일으킵니다. 특히 제설용 염화칼슘이 자동차 하부에 닿으면 빠르게 부식되면서 자동차 수명까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눈길 주행후 하부세차 필수

 

그래서 겨울철에 제설제가 뿌려진 곳을 주행을 하면 모래나 눈, 빗물, 흙이 염화칼슘과 뒤엄키면서 타이어와 하부에 지속적으로 튀게됩니다. 자동차 하부에는 금속부품들이 많아 이를 방치하면 부식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자동차의 중요 부품인 머플러와 휀더 등에 부식이 진행되면 수리비로 엄청난 지출을 할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길 주행후에는 자동차 하부세차를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자동차 하부 세차 방법

 

염화칼슘으로 인한 하부 부식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동차 하부세차를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물이 차가우면 하부가 얼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온수의 고압수를 이용해서 세차를 진행합니다.

 

 

셀프세차장은 겨울철에 온수가 나오므로 고압세수를 이용해 세척으로 하부에 달라붙어 있던 염화칼슘과 흙먼지를 제거합니다. ​

 

자동차 하부세차시 주의사항

 

주행후 바로 하부세차 금지

자동차 하부세차를 할때 자동차를 주행을 한 후 배기라인과 같은 부분들이 고열로 인해 뜨거운 상태입니다. 이때 갑자기 고압수를 사용하면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동을 끄고 자동차 열을 충분히 식힌다음 세척해야 합니다.

 

 

하부 휠 꼼꼼히 세척

휠은 주로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알루미늄 코팅이 벗겨진 상태에서 염화칼슘이 묻으면 급속도로 산화 반응이 일어나 휠의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하부 세척 시에는 휠도 함께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하일때 세차 피하기

한파가 몰려온 영하의 기온에서 무리하게 하부 세차를 진행하게 된다면 차량 곳곳이 얼어붙어 차체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며 문틈 사이가 얼면 문을 열 때 방수 고무나 도색이 떨어져 나갈 수 있으므로 영하의 날씨에서 세차는 피해야 합니다.

 

 

염화칼슘 실내 미세먼지 발생

 

염화칼슘이 따뜻한 차량 실내에서 수분을 잃어 마르면 미세먼지가 되어 차량 내부의 공기를 오염시킵니다. 그래서 눈이 오게 되면발을 털고 들어오거나 실내도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하부 언더 코팅

 

염화칼슘으로 인한 부식을 막기 위해 많은 분들이 하부 언더코팅을 하기도 합니다. 언더코팅은 자동차 하부에 있는 금속들이 산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부에 코팅제를 도포하는 시공 방법입니다.

 

 

언더코팅은 아스팔트에 쓰이는 것과 흡사한 고무 재질의 방청 도료를 차량의 하체에 뿌리고 흡착시켜 코팅하는 것입니다 녹에 취약한 금속을 모두 덮어 염화칼슘이나 기타 오염물질들로부터 하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화칼슘으로 제설 후에는 블랙 아이스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니 최대한 서행을 하며 안전운전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